비트마인에 대한 생각

sose · 2026.06.23 · Forwarded

비트마인에 대한 생각 비트마인은 ETH 네트워크의 특수성에 따라 MSTR과는 차이가 있음. 1. 이더리움은 PoS체인임 코인을 보유하는 것과 네트워크 영향이 분리된 PoW 비트코인과는 다르게 지분을 많이 확보한다는 것은 즉, 네트워크의 영향력이 커진다는 이야기임. 이더리움의 경우 총 스테이킹의 33%를 점유할 경우 네트워크를 마음대로 중단시킬 수 있

비트마인에 대한 생각 비트마인은 ETH 네트워크의 특수성에 따라 MSTR과는 차이가 있음. 1. 이더리움은 PoS체인임 코인을 보유하는 것과 네트워크 영향이 분리된 PoW 비트코인과는 다르게 지분을 많이 확보한다는 것은 즉, 네트워크의 영향력이 커진다는 이야기임. 이더리움의 경우 총 스테이킹의 33%를 점유할 경우 네트워크를 마음대로 중단시킬 수 있음. (51%를 확보하면 마음대로 검열이 가능하며, 66%를 확보하면 아예 타인의 자산 탈취가 가능함) 현재 비트마인의 이더리움 스테이킹 점유율은 11% 수준임. 목표로 하는 공급량 5%를 스테이킹할 경우 비트마인 점유율은 15%까지 올라갈 수 있음. 여기서 비트마인이 ETH를 더 매입한다면 이더리움의 가장 중요한 가치인 중립성과 탈중앙성에 대한 위협 요소가 될 수 있음. 때문에 무한정 BTC를 축적해도 별 상관이 없는 MSTR과는 다르게 비트마인의 이더리움 매집은 어느정도 한계점이 있는 구조임. 2. 이더리움 스테이킹 수익은 어떻게? 비트마인의 현재 연환산 스테이킹 매출 추정치는 2억 2,300만 달러에 달함.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비트마인이 축적할 수 있는 ETH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스테이킹 수익으로 발생하는 ETH는 우선주 배당 지급을 위해 주기적으로 매도하게 될 가능성이 있음. 이는 장기적인 ETH 매도 압력이 될 수 있음. + 비트마인 우선주는 스트레티지의 STRC에 비해 훨씬 안정적일 것임 3. 연구개발과 네트워크의 분리 이더리움 재단은 오랜 기간 보유 자금을 스테이킹하지 않았음. 연구개발을 주도하는 재단과 네트워크 운영에 대한 탈중앙 주체를 분리하기 위함이었음. 하지만 비트마인은 이번에 출범한 새로운 이더리움 RnD조직인 Ethlabs의 주요 자금줄임. 즉, 이더리움 스테이킹의 15%를 차지하는 네트워크 운영 주체가 RnD를 주도하는 단체의 주요 후원자가 된 것임. 이것이 지금까지의 ETH 저평가에 대한 해결책이 될지, 재단의 중립성을 훼손하는 문제가 될지는 더 지켜봐야 함.

←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