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라이 벤 사손, 이더리움 재단에 대한 의견 표명
Jay · 2026.06.22 · Short
일라이 벤 사손, 이더리움 재단에 대한 의견 표명 스타크웨어 CEO인 일라이 벤 사손(Eli Ben-Sasson)이 최근 이더리움 재단 리더쉽 연쇄 이탈에 대한 생각을 밝혔습니다. 스타크웨어는 이더리움 스케일링과 양자 내성을 위한 ZK STARK 시스템이었고, 그 이후에도 DEX 비용 절감, 차세대 검증 롤업 등 이더리움의 문제를 계속해서 풀어왔다고 합
일라이 벤 사손, 이더리움 재단에 대한 의견 표명 스타크웨어 CEO인 일라이 벤 사손(Eli Ben-Sasson)이 최근 이더리움 재단 리더쉽 연쇄 이탈에 대한 생각을 밝혔습니다. 스타크웨어는 이더리움 스케일링과 양자 내성을 위한 ZK STARK 시스템이었고, 그 이후에도 DEX 비용 절감, 차세대 검증 롤업 등 이더리움의 문제를 계속해서 풀어왔다고 합니다. 또한, 그들의 선택(STARK, zkVM, 카이로, 네이티브 AA, 비트코인 확장 등)이 이더리움의 방향성과 정렬되지 않았다(misaligned)는 식으로 평가받았지만, 본인들의 선택은 옳은 선택이었고 지금은 다른 팀들도 채택 중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일라이는 이 ‘방향성 정렬’ 프레임 자체가 불필요했다고 느끼며, 앞으로는 이더리움 생태계가 실력과 기술에 더 무게를 두기를 희망한다고 하네요. 카이로, 비트코인 확장 등 본인들이 해온 일들을 쉴링하기 위한 내용도 담겨있지만, ‘정렬’ 여부에 대한 의견이 꽤 공감 갑니다. 이더리움이 정말로 모두의 것이라면, 앞으로 재단도 방향성 정렬 보다는 다양한 시도를 지지해주었으면 좋겠네요. 링크